본문 바로가기
Mathematics

따블당의 돈봉투 분배 - 문제편

by 작은별하나 2023. 5. 7.
반응형

따블당은 일을 마치면 "자 다음은 따블, 따따블로"를 외쳐서 "따블당"이라고 한다.

이 당에서는 업자로부터 돈을 받으면, 정해진 규칙에 의해서 돈봉투를 나누어 주는 그룹이 존재한다.  이 그룹의 서열 1위자가 당대표를 맡게 된다.  그만큼 힘이 있는 그룹이다.

일단 돈봉투에는 무조건 300만원씩(받는 사람들의 1회분 식사비)을 정확하게 넣는다.  남는돈은 서열 1위자인 대표가 챙긴다.  또한 1위 서열자는 자신의 이득을 최대화할 수 있게 분배 의견을 낸다.  그래서 서열이 오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룹내 모든 의원들은 서열이 있으며, 동순위 서열은 존재하지 않는다.  돈봉투에는 반드시 300만원만 들어가 있다.

 

cash envelop



1. 대표(1위 서열자)가 분배 의견을 낸다.
2. 분배 의견을 낸 것에 대해 따블당의 그룹내 모든 의원이 투표를 한다.
3. 투표 결과 절반 이상이면 통과 절반 미만이면 대표를 제명하고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을 가결시킴으로 감옥에 갈 수 있게 한다.  그리고 2위 서열자가 새로운 대표가 되고, 다시 분배 의견을 내는 과정을 거친다.
4. 통과하면 "자 다음은 따블, 따따블로"를 외치고 돈을 뜯을 업자를 물색하러 간다.
5. 따블당의 그룹내 모든 의원은 아주 똑똑해서 돈계산에 실수가 없다.
6. 자신의 서열이 올라가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그래서 자신에게 이득이 안되면 가차없이 반대표를 던진다.
7. 자신에게 조금이라도 이득이 있다면, 찬성표를 던진다.
8. 당연히 자신이 감옥가는 것을 싫어한다.

이번에 9,000만원을 업자로부터 뜯어내었다.  300만원씩 봉투를 나누니까 총 30개를 만들었다.
따블당에서 나누어주어야 할 그룹내 의원들은 30명이다.  돈봉투안에 있는 300만원은 나누거나 할 수 없다.  의원들에게 나누어줄 때에는 돈봉투 1개, 2개, 3개 형태로 주어야 한다.

대표는 의원들에게 돈봉투를 몇개씩 어떻게 나누어주어야지 감옥도 안 가면서, 최대의 이득을 얻을 수 있는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