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Unity3D와 NGUI 소개 및 설치

by 작은별하나 2014. 3. 17.
반응형

Unity3D는 유니티 테크놀로지(Unity technology)에서 개발한 저작도구형 게임 엔진입니다.

 

최고의 장점은 한번의 개발로 PC, Web,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모바일 개발에 Unity3D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두번째 장점은 위즈윅(Wyswyg) 기반의 저작도구입니다.  프로그램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손쉽게 프로토타입 게임을 제작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픽 작업자들이 원한다면, Unity3D에서 제공하는 기본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캐릭터를 움직이는 등 다양한 작업을 간편하게 해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모바일 버전을 따로 구매해야 했는데, 이제는 모바일 버전은 무료로 제공합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170만원정도면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작은 기업에서는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엔진들은 억대의 가격을 호가하고 있으니까요.

 

네번째 장점은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중이기 때문에 도움을 얻기 좋고, 라이브러리들을 얻기가 편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영어가 필수이기는 합니다만, 불행하게도 국내 프로그램쪽 게임 개발자들은 자신이 했던 일에 밝히기를 꺼리는 것인지, 자료를 찾기 힘든 편입니다.

 

다섯번째 장점은 객체 지향이라는 점입니다.  객체에 프로그램을 연결함으로써, 해당 객체가 여러가지 역할을 할 수 있는 점입니다.

 

여섯번째 장점은 게임 데이터와 프로그램이 서로 분리되어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는 게임 데이터를 수시로 바꿀 수 있고,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램만 바꾸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Unity3D는 게임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결코 좋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첫번째는 게임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객체 지향이라는 점은 아직은 먼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서로간의 영향을 받는 객체들을 연결지워주는 것이 분산되어 있다는 것은, 결국 무엇인가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모든 객체들을 다 손봐야 합니다.  처음에 그래픽 리소스에 프로그램을 연결하던 개발자들도 많은 수가 나중에는 main 게임 오브젝트와 main 카메라 하나만 놔두고 다 지워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번째에는 모델 로더, 텍스처 로더 등 기본적으로 편집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API들을 전혀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달리 말하면, 에디터에서 로드되지 않은 데이터는 사용하기 힘들다는 의미도 됩니다.  즉 사용할 수 있는 API가 제한되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Unity3D도 소스버전을 판매하고 있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세번째는 다른 라이브러리와 연결해서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PC에서 테스트하고 모바일에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Unity3D에서 직접 스크립트를 짜거나 아니면 각각 플랫폼별로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Unity3D는 매력적이고 훌륭한 개발도구입니다.  그리고 제가 언급한 단점들은 프로그램쪽에서 많은 부분 해결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Unity3D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Unity3D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Unity3D Pro 시험판의 경우에는 무료 사용시간 제약이 있습니다.

 

http://www.unity3d.com/download

 

[ Unity3D 다운로드 페이지]

 

Unity3D를 다운로드하셔서 실행하시면, 설치 관리자가 Unity3D를 설치해주게 됩니다.  Unity3D Pro 버전의 시험판은 30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Unity3D와 Unity3D Pro의 차이점은 분명히 있지만, 기본적인 사용을 하는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NGUI는 타샤렌(Tasharen)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개발한 2D UI 툴킷으로 Unity3D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입니다.

 

앞서 목차에서도 이야기했듯이 Unity3D의 GUI는 사용하기 어렵고(사실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성능 문제도 많이 야기되었습니다.  NGUI는 그런 부분에서 많은 부분 해결을 하였기 때문에 현재 많은 2D 게임들이 NGUI를 이용하여 개발되고 있습니다.

 

Unity3D도 라이선스 가격이 타 엔진에 비해서 저렴한 것처럼 NGUI도 실제 라이선스 가격은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구매하여도 그리 부담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본격적으로 게임 개발을 하실 것이라면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업그레이드 비용은 일체 없습니다.)

 

일단 사용을 해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타샤렌 사이트에서 프리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또는 Unity3D의 스토어에서 구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차피 유니티 패키지로 제공되기 때문에 Unity3D에서 구매를 하든 직접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든 큰 관계는 없습니다.  제 경우에는 직접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타샤렌의 홈페이지입니다.

http://www.tasharen.com

 

  [타샤렌의 NGUI 설명 페이지입니다.  타샤렌 홈페이지에서 Product->NGUI: Next.. 메뉴]

 

Product 메뉴에서 NGUI: Next-Gen UI Kit 메뉴를 선택하면, NGUI 소개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곳에 보시면, Free version 링크와 라이선스 구매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일반 버전(Standard version : $95)을 구매하였습니다.

 

무료 버전은 NGUI 소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NGUI 소스를 수정하기 원하신다면 구매가 필요합니다.  제가 다루는 강좌에서는 소스 수정은 하지 않습니다.

 

또한 무료 버전은 좌측 상단에 NGUI 로고가 찍혀서 나오기 때문에 제약이 있습니다.

 

NGUI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으면, 별도의 설치절차나 설명 등이 전혀 없습니다.

 

 

 

다운로드 폴더에 가보시면 위와 같은 아이콘(ngui 2.7 버전인 경우)만 나옵니다.  Unity3D를 깔지 않았다면, 아이콘은 다르게 나오겠죠.

 

이 프로그램은 한번 설치한다고 해서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Unity3D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위의 패키지를 실행하면, 생성된 프로젝트에 NGUI 어셋 내용이 들어오게 됩니다.  즉, 매번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서 위의 패키지를 실행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운로드 받은 패키지는 보관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Asset 폴더에 있는 NGUI 폴더를 복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NGUI를 설치하시면, Unity3D의 Project->Assets 폴더에 NGUI 폴더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안에는 NGUI 샘플을 비롯해서 튜토리얼 등이 같이 들어있습니다.

 

 

 

 

여기까지 Unity3D의 소개와 NGUI 소개, 그리고 설치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728x90

'Le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Unity3D에서 간단한 C# 스크립트 만들기  (0) 2014.04.22
Unity3D의 GameObject 객체 소개  (0) 2014.03.18
Unity3D의 Monobehaviour 클래스 소개  (2) 2014.03.18
목차  (0) 2014.03.17
코시 곡선 그리기  (2) 2011.09.24

댓글